티스토리 뷰

뉴스/뉴스

CES 2018 현장 스케치

SeoulIoTCenter iammaker 2018.01.16 12:59



세계 최대의 소비자가전 전시회로 불리는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18'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1월 9일 개막했다. 


 대기업들은 플랫폼의 큰 그림을 얘기하고 있는데, 점점더 현실과 근접한 얘기를 하기 시작했다. 우리 중소기업들에게 시사하는 바는 이들과 어떤 식으로든 연결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즉, '왕따'를 당하면, 제품이 팔리지 않을 것이며, '왕따'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이들 시스템에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는 API를 갖추기 시작해야 한다. 이제 알렉사는 기본이 되어가는 느낌이다. 

 크게 보면 아이픈에서 형성된 Touch가 알렉사로 부터 파생된 Voice로 넘어가는 단계가 아닐까 하며, 혼자서 나잘났어요 하는 Standalone 제품에서 Platform에서 다른 제품과도 잘 되요로 변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는 Touch이며, Standalone이다. 

 2~3년전 쯤 인디고고나 킥스타터에서 펀딩에 성공한 제품들이 최신의 AI 기술들과 접목해서 시장에 내놓기 시작했다. 올 한해 우리 중소기업들은 이런 잘 가다듬은 이들 혁신제품과 시장에서 경쟁하게 될 것이다. 

 CBS This morning에서 CES 2018 기술 경향으로 3가지를 제시했는데, 
  1. AR/VR
  2. Flexible Screens
  3. Always Connected PCs : LTE에 24시간 연결된 PC
  4. Virtual Assistant는 확산 될 것 등을 주요한 경향으로 제시하였다. 

(유튜브 : CBS This morning) 
 



* 디지털 트랜드에서는 라이브로 소개하는가 봅니다. 계속보세요. 아이디어를 얻으실 수 있지 않을까요?

(Day 1 Live)

 

(Day 2 Live)


(Day 3 Live)


(유튜브 : Consumer Reports가 본 분야별 트랜드) 


 





(유튜브 : C|Net) 
  

○ 글로벌 대기업 프리젠테이션 

- 삼성전자가 세계 최고의 '커넥티드 라이프(Connected Life)'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는데, 2020년까지 모든 스마트 기기에 AI(인공지능)을 적용하고, '스마트싱스'앱을 통해 모든 기기를 연결한다. 

- 인텔, “데이터는 우리가 한 세기에 한두 번 정도 볼 수 있는 사회 경제적 변화를 가져오리라 본다”며 “어디서나 찾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미래의 혁신 뒤에 존재하는 창조적 원동력이며 직장, 가정, 여행 및 스포츠를 즐기는 등의 일상생활을 경험하는 인류의 삶의 방식을 재정의할 것”이라고 강조 했다. 반도체 차원에서는 사람의 두뇌를 모방, 한 차원 높은 수준의 연산이 가능한 뉴로모픽 컴퓨팅 제품인 로이히(Loihi)를 내놨다. 더불어 양자컴퓨팅 시스템 개발을 위한 49큐빗 테스트 칩(코드명 탱글레이크)을 연구개발(R&D) 파트너인 큐테크에 공급했다.


- 엔비디아, CEO 젠슨 황(Jensen Huang)은 우버가 자율주행 차량용 인공지능(AI) 컴퓨팅 시스템을 위해 엔비디아 기술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 LG전자, 인공지능 브랜드 '씽큐'를 맞춤형 진화, 폭넓은 접점, 개방성으로 소개했다. 
 씽큐는 사람을 이해하면서 스스로 성장한다. 그동안 사람이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 공부했다면 이젠 제품이 사람을 배우고 스스로 진화한다.
누가 사용하느냐에 따라 특성을 파악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다. 우유를 많이 마시는 가정의 냉장고에 우유가 떨어지면 인공지능이 우유 주문을 추천하거나 직접 주문하는 식이다.


- 토요타는 차세대 전기차(EV) ‘e-팔레트 콘셉트’를 공개했다.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모빌리티 서비스(MaaS) 전용 차세대 전기차를 선보인 것이다. 


○ 음성비서와 AI 확산 ; 온통 AI 이제는 'AI플랫폼' 전쟁...뺏기는 자 미래는 없다
- 미국의 경우 2016년 대비 279% 증가, 올해는 60%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
(유튜브 : 파이낸셜타임즈) 

- 네이버는 AI 플랫폼 ‘클로바’와 연동되는 블루투스 이어폰 ‘마스(MARS)’를 선보였다. 이번 CES에서 헤드폰 분야 최고 혁신상까지 거머쥔 마스는 음악 감상은 물론 동시통역 기능까지 갖췄다. 
(유튜브 : 네이버 마르스)


- 인공지능과 기계의 탁구 대결

* 레노버 스마트 디스플레이

 

- Baidu(중국) Raven H Smart Assistant, 음성비서

- ForwardX, 따라다니는 여행용가방 (AI)

- 알렉사 내장형 월풀 제품

- 마이크로소프트 인공지능 코타나를 내장한 온도조절계

- Kohler, 알렉사 도입한 스마트 미러


- Halio Smart Window 

- Hunter Fan Company Connected Fans, 알렉사와 연결된 선풍기

- 알렉사기능이 가능한 화재경보시스템, First Alert One Link 

- 알렉사 붙인 스위치

- 알렉사와 연결할 예정인 창문 가림막


- iHome, 알렉사에 연결된 라디오

○ 로봇

 - 시민권을 받은 첫 로봇으로 화제가 됐던 핸슨 로보틱스의 AI 휴머노이드 로봇 소피아가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2018 현장에서 처음으로 걷는 모습을 공개했다. CES2018 행사장에 등장한 소피아 로봇의 걷는 모습을 소개했다.

(동영상 : 유튜브)
 



- 소니의 로봇 강아지 ‘아이보‘가 CES 2018에 등장했다. 지난해 11월, 인공지능 탑재 반려봇으로 부활한 아이보는 올해 1월11일 판매가 예정돼 있었다. 일본에서 선공개 된 뒤 해외에서 모습을 드러낸 건 이번이 처음이다.

(유튜브 : 소니 아이보)

 

- 가정용 로봇 '버디', 2015년 인디고고 크라우드 펀딩 제품. 
(동영상 : 유튜브)
 


-Elliq, 22백만불 투자유치, CES 혁신상
- EventBots, 고객응대에 특화된 로봇 (https://www.facebook.com/eventbots)

 

- Somnox 잠자리 로봇

- 메이크블록(중국), STEM 교육 솔루션 공급업체 메이크블록(Makeblock)이 메이크블록 뉴런(Makeblock Neuron)으로 CES 2018 혁신상을 받았다. 


 


○ 스마트 이동수단
- 도요타는 다목적으로 활용 가능한 모빌리티 서비스 전용 차세대 전기차(EV)인 ”e-팔레트 콘셉트(e-Palette Concept)”를 선보였다. 
해당 전기차는 이동과 물류, 판매 등 다양한 서비스에 이용 가능하다. 사람들의 생활을 지원하는 '새로운 모빌리티'를 표방해 제작됐다. 

 
 인공지능 기반 MBUX는 사용자에 맞게 개별화돼 차량과 운전자와 탑승객 사이에 정서적인 연결을 형성한다. 동시에 무선 업데이트(OTA, Over the Air)를 지원해 ‘메르세데스 미(Mercedes me) 커넥티비티’의 새로운 시대를 예고한다. 


- Byton, 알렉사가 탑재된 전기차를 선보였다. 

 

- 니산, 새로운 방식의 운전보조장치

 

- UVIFY, HD 드론

- 새로운 이동수단 Volocopter
 
- 전기스쿠터 
 

- 새로운 이동수단
 


○ AR/VR 그리고 게임 : AR/VR과 관련된 다수의 제품 출시, 컨트롤러, 아이디어 제품등 다양한 제품 출시

 - Vuzix 스마트 글래스
 

 

 - AR을 활용한 광고 (https://kino-mo.com)
 


- Rokid AR렌즈
 

 - VR을 활용한 게임을 통한 헬스기기
 
- VR과 연계한 게임관련 제품

 - 게임에 활용가능한 VR (Teslasuit)
 
- 옷을 게임컨트롤러로

- 게임컨트롤러로 사용되는 모형총
 

- 2측면 스크린

○ 보안제품
 - 다양한 보안과 관련된 제품 전시

- 화면터치형 지문인식기기

 - Ausweis
 

- Blink 홈 보안시스템 제품
 

- BenjiLock, 세계 최초의 지문 인식 자물쇠를 선보였다.



- Abode, 보안기기, 다른 스마트홈과 잘 연동되도록 구성

○ 미용
 - Foreo UFO, 우리나라의 마스크팩을 이런식으로 바꿔 보는 것도 좋을 듯

 

- 로레알, UV에 대한 정보를 주는 기기

- 디스플레이, 피부에 대해서 평가를 해줌
 

- 뉴트로지나, 스킨스캐너


○ 노인 돌봄
 - Domalys, LED를 활용한 노인돌봄 기기




○ 스타트업 제품들
 - 스타트업관 현장 스케치

 

 



 - 테크크런치 기업 소개
 

 - Medipense, 스마트 투약기
 

- PDA모양의 안드로이드 기기
 

- 착유기
 

- 스마트 와인 디켄터
 

- 어르신용, 엉덩이 보호용 에어백
 

 

- Li-Fi를 활용한 전등  *라이파이(Li-Fi)는 빛을 이용한 무선 통신 방식
 

- Power Transmitter
 
- 360도 촬영이 가능한 촬영용

- 짧은 이야기 자판기
 

- 이동하는 침대

- Puffco Concentrate Vaporizer
 

-Heatworks 식기세척기

- 앱기반 머그컵

- Pebby Pet Smart Ball, 애완동물을 위한 스마트공



- Desktop Metal Studio 3D 프린터
http://blog.hack.cc/221


- 일반자전거를 전기자전거로 


○ CES 2018, 국내 스타트업 관련 내용

- 마비된 손을 도와주는 장갑

- Innomdle Lab,  Sgnl

 


- 룩시드랩스, 가상현실(VR) 기기 전문기업인 룩시드랩스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8'에서 'VR부문 최고혁신상'을 수상했다. 
(유튜브 : Looxid VR)

- Shift, 차세대 드론 컨트롤러
 


- LetinAR



- 코딩 교육 큐브로이드 'CES 2018'서 인공지능 큐브로이드 첫 공개




댓글
공지사항
Total
84,946
Today
29
Yesterday
143
글 보관함